날짜2022-09-22
제목가장 중요한 계명2022-09-22 21:17
성경본문마22:36-40
작성자 Level 2



마22:36~40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장 크고 귀한 계명을 알려주십니다. 이는 이미 십계명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입니다. 십계명 1~4계명까지는 하나님과 관련된 부분이며, 6계명부터는 사람과 관계된 계명입니다.

이 두 부분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며, 연결되며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는 온 뜻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예배하며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뜻을 다해 사랑하여야 하는 하나님께서 가장 관심이 있어 하시는 부분이 바로 이 땅이며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이웃도 내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을 책망한 까닭이 무엇입니까?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율법과 하나님은 너무도 귀히 여기면서도, 그 하나님의 마음 깊이 있는 참 뜻은 헤아리지 못했던 것입니다. 진정으로 하나님은 사람들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셨는데,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바리새인들은 이웃을 멸시하고 업신여겼던 것입니다.

우리가 무시하는 그 사람의 천사들이 매일마다 하나님을 뵈온다고 말씀하십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이해하고 배려하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세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하나님께 그러한 마음을 채워달라고 기도해야 하는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샬롬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